About Pediatric Allergy
소아알레르기란?

최근 들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인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음식물 알레르기 등은 하나의 고리로 연결되어서로 증상의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고 있는 질환들이며, 소아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에서 진단, 치료하고 있는 질환들입니다.
특히, 이러한 질환들은 정확한 진단이 되어야 원인적인 치료와 예방이 가능한 질환들이지만, 보통 감기 등으로 오인되어 정확한 진단이 늦어지거나 이로 인해 치료 시기가 더욱 더 늦게 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본원 소아알레르기센터에서는 소아에서 가장 흔한 질환이며 나날이 증가 추세인 천식 및 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 피부염, 두드러기 및 음식물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 질환의 정확한 조기 진단 치료, 예방을 위하여 특수 방사선 사진이나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 폐기능 검사, 천식 유발검사, 약물 유발검사 및 음식물 유발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우수한 의료진과 시설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마찬가지로 점차 그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 우리 나라에서도 태어나는 아기의 10-20%가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피부가 건조하고 껍질이 일어나면서 붉은색을 띠고 몹시 가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렵다고 해서 긁거나 비비게 되면 증상은 더 넓게 퍼져나갑니다. 또 심하게 긁은 자리는 피부가 벗겨지고 피가 나고 딱지가 생기며 세균에 감염되어 진물이 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나이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가 다릅니다. 돌 전까지는 양볼과 머리, 팔과 다리 또는 몸통에 주로 나타나고 두돌이 지나면서는 손목, 팔꿈치와 무릎 안쪽, 목과 같이 피부가 접히는 부위 그리고 이마, 귀바퀴와 같이 움직이는 부위에 잘 생깁니다. 중요한 것은 아토피 피부염을 앓은 아이들이 자라면서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염을 알레르기 질환의 시작으로 생각하고 잘 관리해주는 것이 아이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원인은?

영유아기에 아토피 피부염이 잘 생기는 이유는 첫째,어른들에 비하여 면역기능의 발달이 미숙하여 면역 글로불린 e가 정상적으로 조절되지 못하고 생성이 증가되고 피부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이 쉽게 오기 때문입니다. 둘째, 유전적인 요인으로 부모 모두에게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약 80퍼센트, 부모 중 어느 한 쪽만 알레르기인 경우에는 약 50퍼센트의 아이가 아토피 피부염에 걸릴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셋째, 위장관 발달의 미숙으로 인한 식품 알레르기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계란, 우유, 콩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집먼지 진드기를 비롯한 환경적인 요인으로 피부 부스러기를 먹고 사는 집먼지 진드기는 피부가 건조하고 껍질이 잘 일어나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 주변에 살면서 피부를 자극하여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소아천식

천식은 잦은 기침과 쌕쌕 거리는 숨소리와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만성적인 기관지 염증질환입니다. 소아는 기관지가 계속 자라나고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 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천식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후에 폐기능이 떨어지는 등 후유증을 남길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병에 대해서 잘 알고, 알레르기 및 호흡기를 전문으로 하는 의사의 지침에 따라 진단과 최선의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소아천식의 원인은?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병입니다. 천식의 종류는 알레르기에 의한 외인성 천식과 원인 물질이 나타나지 않는 내인성 천식으로 나쥡니다. 어린이 기관지 천식의 원인은 알레르기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검사등을 통하여 원인 알레르기 물질을 밝혀 주어야 합니다.